조선 후기 르네상스를 이끌었던 정조 임금과 수원 화성, 정조대왕 능행차의 이야기를 일러스트로 풀어낸 카드형 보드게임입니다.
정조임금은 아버지 사도세자에 대한 효심과 새로운 시대를 건설하려는 마음으로 세계 최초의 신도시인 수원 화성을 건설했습니다. 1795년 을묘년에는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환갑을 맞아 8일간 수원화성을 방문하는 큰 행차를 거행했는데요, ‘원행을묘정리의궤’, ‘수원화성행행도’라는 두 기록 유산으로 상세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역사상 가장 화려한 8일이라 불리는 이 행사의 모습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러스트로 표현했습니다. 재미있게 보드게임을 즐기면서 능행차를 완성하고 조선후기 르네상스로 흠뻑 빠져봅니다.
특징
1.
능행차 보드게임의 목표는 시간의 순서에 맞게 능행차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2.
능행차 보드게임의 카드는 총 9장이 한 세트로 구성됩니다. 각 카드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어서 능행차 진행 순서에 따라 번호순으로 카드를 완성합니다.
3.
9장의 카드 중 8장의 카드는 8폭 병풍인 ‘수원화성행행도’ 속 이야기를 알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중앙인 5번 카드에는 정조대왕의 모습이 있습니다.
4.
능행차 카드의 오른쪽 상단에는 ‘수원화성행행도’에 기록된 그림의 명칭이 써있습니다.
5.
보드게임 안에는 상평통보 20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선후기 화폐경제의 상징인 상평통보를 상으로 받으며 게임을 더욱 실감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화성능행도 병풍은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공공누리1 기준에 따라 박물관의 저작물(사진)을 사용했습니다.